한양대학교구리병원

한양토픽

앞서 가는 의술을 펼치는
한양대학교의료원의 핫 이슈를 소개합니다.

목록으로 이동

장비, 공간, 분위기까지 리뉴얼하다

장비, 공간, 분위기까지 리뉴얼하다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영상의학과 CT실 

비침습적 방법으로 종양이나 이상병변을 검사하는 CT실 

입구부터 환하다. 동선이 한 눈에, 입체적으로 들어온다. 여기가 CT실이 맞나 싶다.

"올해 2월 CT실 확장공사를 시작했습니다. 3월 말에는 CT장비 추가 설치를 완료했고 4월 초 시험 가동을 거쳐 4월 18일부터는 3대의 CT장비가 정상 가동되고 있습니다.”

영상의학과를 이끄는 서정원 팀장은 말한다. 건강검진을 받아본 사람이라면 익숙한 CT검사는 특수한 X-선 장비를 이용한 검사다. 인체의 여러 각도에서 방사선을 투과해 연속적으로 단층 촬영을 한 후 컴퓨터로 이를 분석해 인체의 가로로 자른 횡단면을 영상으로나 타내준다. 컴퓨터 단층 촬영은 비침습적 검사 방법으로 뇌, 흉부, 복부, 척추 등 우리 몸의 종양이나 이상병변을 파악할 수 있다. 통증이 없고 비교적 안전하다. 일반 X-선 촬영보다 인체 장기에 대한 해상도가 좋아 X-선 촬영에서는 볼 수 없는 병변을 확인할 수 있다.

3차원 영상은 인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장비의 성능이 그만큼 중요하다. CT실은 이번에 CT장비인 지멘스 소마톰 포스(SIEMENS SOMATOM force) 첨단 듀얼 192 채널 장비를 신규 도입했다. CT검사를 통해 환자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세분화된 영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피폭은 최소화, 검사는 최적화한 최첨단 CT장비 도입

신규 CT장비는 심장검사부터 혈관조영검사, 듀얼 에너지(Dual Energy)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낮은 관전압으로 가능하게 하여 최소한의 피폭으로 영상의 질을 향상, 정확한 촬영으로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다.

“기존 MDCT장비의 기술적, 임상적 한계를 극복한 점이 특징입니다. 두 개의 X-선관과 두 개의 측정기를 동시에 이용하는 다중 튜브 방식이 적용되었어요. 이로 인해 한 개의 X-선과 한 개의 측정기를 사용하는 기존 CT장비에 비해 두 배 이상 빨라진 촬영 속도와 절반의 방사선량으로도 선명한 영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신규 장비는 아주 빠른 속도로 폐나 심장을 촬영한다. 덕분에 호흡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심박수가 빠른 소아나 부정맥이 있는 환자의 경우도 보다 선명한 촬영이 가능하다. 기존의 MDCT 대비 최대 10분의 1의 방사선량으로 심장 전체를 촬영하는 등 피폭량을 대폭 낮춰 사용할 수 있다. 달라진 건 이 뿐이 아니다. 쾌적하고 넓어진 대기 공간 확보로 안정적인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조영제 주사실과 안정실이 설치되어 동선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었다. CT실 전용 탈의실과 환자 및 환자침대대기공간은 환자의 편의를 향상시켰다. 최신 장비 도입으로 새로운 영역의 다양한 검사가 가능해졌고, 검사 대기 시간도 단축되었다. 

 

넓어진 대기 공간, 빨라진 검사에 환자들도 만족해 

180도 달라진 영상의학과 CT실에 대한 반응은 리뉴얼 후 이곳을 다녀간 환자들의 피드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환자들은 일단 영상의학과의 변화를 상징하는 쾌적하고 넓은 대기 공간에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최신 CT장비의 도입은 검사의 신뢰성을 높였다. 속도도 두 배 이상 빨라졌다. 또한 적은 방사선 피폭량으로도 기존보다 훨씬 선명한 영상을 구현한다. 짧아진 대기 및 검사시간은 불안한 마음을 가질 수 밖에 없던 CT검사를 마음이 안정적이고 편안한 검사로 바꾸어 놓았다. 또한 빠른 검사 시간과 낮은 관전압은 조영제 양을 감소시켜 환자들의 불편감 및 부작용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개의 다중 튜브를 사용하는 듀얼 에너지 영상을 이용하면 폐동맥 혈관 가지가 혈전으로 막히는 증상인 폐동맥혈전색전증(PTE) 유무 확인이나 간암 평가를 이전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다.

“신규 CT 장비 설치로 다양한 임상환자들이 보다 빠르고 안전한 방법으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CT실 리뉴얼을 통해 환자의 이동 동선을 개선하고 공간을 확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이 환자의 편의성 제고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 같아 의료진 입장에서도 만족스럽습니다.”  

 

달라진 공간만큼 달라진 자세로 환자 대할 것

확장과 개선을 모두 잡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영상의학과 CT실은 신속한 검사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보다 원활하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고객의 검사 예약 대기 기간은 줄고 검사는 더욱 더 빠르고 정확해졌다. 환자의 병원 이용 만족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요소다. 달라진 시설은 자연스럽게 달라진 서비스로 연결된다.

“CT실을 포함한 영상의학과에서는 다양한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환자 분들을 내 가족이라 생각하고 모든 검사가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검사에 대한 궁금증과 필요한 정보를 상세히 설명해줄 생각입니다. 환자들이 검사 전에 느끼는 불안함과 초조함을 줄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욱 새로워진 공간, 더욱 새로워진 설비로 환자 중심의 정확하고 안전한 검사 시스템에 주력하겠다는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영상의학과 CT실의 다짐. 그 다짐 속에서 환자의 숨은 1인치까지 보듬는 영상의학과 의료진의 따스한 손길을 느낀다. 

 

 

Mini Interview_편리함에 편안함을 더한 CT 검사 (홍수진 영상의학과 과장)

"기존의 CT실에는 대기공간이 부족했어요. 하지만 이번 리뉴얼로 환자들은 분리된 조영제 주사실 및 안정실, CT실 전용 탈의실 및 환자침대 대기 공간을 만날 수 있게 되었어요.

뿐만 아니라 속도와 편안함, 영상 해상도가 모두 업그레이드된 CT장비 설치로 더욱 빠르고 정확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달라진 CT실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검사를 경험해 보세요."

2022.05.19

관련진료과
영상의학과
관련의료진
영상의학과 - 홍수진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