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야 손상 및 시신경 섬유 결손을 평가하여 급성 및 만성 녹내장을 진단하고 녹내장의 진행 경과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 혹은 혈액 공급의 장애, 유전자 이상 등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시신경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의 경우 안압의 급격한 상승으로 심한 안통 및 두통, 시력저하다 발생하지만 기타 녹내장의 경우는 초기에는 대개 자각증상이 없다가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야 증상을 호소하여 조기에 발견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위험군의 경우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녹내장 검사에는 1-2시간 정도가 소요됨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시력, 안압 검사 및 시야 검사 시행 후 산동제를 점안하게 되고, 30분 정도 대기 시간이 있으며 산동이 된 후 나머지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산동 후 운전은 매우 위험하여 절대 불가합니다.
시력 및 안압 검사.
기본적인 시력 검사를 시행한 후, 점안 마취제 및 플루오레신 염색약을 이용한 골드만압평안압(정밀안압)을 측정합니다.
시야 검사 및 문진표 작성.
시야 검사실로 이동하여 20분 가량 소요되는 시야 검사를 시행합니다. 양안 모두 시행하며 주시를 잘 못하시는 환자분의 경우 다시 한번 검사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기저 질환, 녹내장의 위험 인자 등을 파악하기 위한 문진표를 작성합니다.
산동제 점안 후 대기 산동제를 점안하여 동공이 확장될 때까지 30분 가량 대기 시간이 있습니다.
시신경섬유층 단층촬영(SD-OCT, SS-OCT, Stratus-OCT), 안저 및 시신경유두, 시신경섬유층을 촬영합니다.
산동제의 효과는 6-8시간 정도 지속되며 환자분 마다 작용 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산동제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은 가까운 곳을 보기가 불편하고 시야가 흐려 운전을 할 수 없으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644-9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