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매독에서 시작된 마네 가문의 비밀

1492년 신대륙 발견과 함께 유럽 대륙에 상륙한 전염병, 매독(syphilis). 샤를 8세 부터 니체, 슈만, 보들레르 등 다수의 역사 속 인물들이 이 병으로 고통받았다. 19세기 화가들에게 매독은 강렬한 창작욕과 함께 발작, 망상, 정신착란을 안겨 주었다. 그 한 가운데에 에두아르 마네가 있다.

삼각관계 그리고 출생의 비밀

에두아르 마네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는 시장 할아버지, 판사 아버지, 외교관의 딸인 어머니 아래 8대째 대대로 부유한 집안의 아들이었다. 법조계에 종사하길 바랐던 아버지의 뜻을 저버리고 마네는 해군 사관 학교 시험을 봤지만 떨어져 17세 때 남아메리카 항로의 선원 견습생이 되었다. 돌아온 그는 1849년 화실에 들어가 6년 이상 그림에 몰두한다.

1860년 마네가 그린 부모님의 초상은 우울한 가족의 단면이 잘 나타나 있다. 주먹을 쥐고 굳은 표정의 아버지 오귀스트는 매독으로 인한 마비 증세에 시달렸고, 뒤에 서 있는 어머니 역시 어둡고 불안한 표정이다. 초상화를 그릴 당시 아버지 오귀스트는 마네와 동생 외젠의 피아노 선생 수잔 렌호프(Suzanne Leenhoff)와 내연 관계였다. 1852년 ‘레옹’이라는 사생아를 출산한 렌호프는 초상화를 그릴 당시 마네와도 연인 관계를 유지하며 동거를 했다. 비밀스러운 삼각관계는 아버지 오귀스트가 1862년 매독으로 세상을 떠나면서 끝나는 듯했다.

하지만 아버지 사망 1년 뒤 마네와 렌호프는 결혼을 발표하고 레옹이 아버지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아버린 마네는 레옹의 대부가 되었다. 대내외적으로는 아들 레옹의 출생 비밀을 숨긴 채 살다가 51세의 이른 나이에 매독에 걸려 사망한 마네. 꽤 긴 시간 매독에 의한 합병증으로 왼쪽 다리가 썩어들어가는 고통을 맞이한 그는 다리 절단 수술을 받고 나서 오래 지나지 않아 사망에 이르렀다. 혈기왕성하던 때에는 <풀밭 위의 점심식사>, <올랭피아>처럼 당시의 기준으로 파격적인 그림을 그렸지만, 황혼에는 <막시밀리안의 처형>,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 등의 역작을 남기며 생을 마감했다.

현대 매독의 진행과 치료 방법

매독은 원래 서인도 제도의 지방병이었는데 콜럼버스 일행이 유럽에 전파한 뒤 세계 각지로 퍼지게 되었다. 피부 또는 점막의 작은 상처를 통하여 감염되며, 성적 접촉으로 전파되는 경우가 많다. 1939년 페니실린이 발견되기 전까지 약 500여 년간 수은 성분이 다량 함유된 매독 치료제를 사용했다. 당시 매독 환자들은 매독과 수은 중독이라는 이중고 속에 죽음을 맞이할 수밖에 없었다. 현재 매독은 진행 정도에 따라 4기로 구분된다.

감염 후 약 6주 뒤에 매독혈청 반응에 양성 반응을 보이는데 신경계 매독은 다른 신경계질환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정신이상의 진행성마비가 생기는데 나선균이 뇌를 광범위하게 파괴하기 때문이다. 척수의 동쪽기둥에 변성이 일어나면 등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근육공조가 안되며, 척수로 또는 운동실조증 등이 나타난다. 또한 정신분열증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있다.

매독균은 혈액 검사로 알 수 있다. 암시야 검사에서 매독균이 발견되거나 매독 혈청 검사에 양성반응이 나오면 진단이 가능하다. VDRL 검사는 위양성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독의 가능성이 있으면 FTA-ABS나 TPHA 검사로 확진해야 한다.

매독에 걸리지 않으면 검사는 음성을 보인다. 그러나 검사가 음성이라도 감염되어 있지 않다고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매독에 감염되어도 약 4주 후가 되지 않으면 양성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임상적으로 진단하거나 시기를 기다려서 재검사를 해야 한다.

현재의 진단 방법으로는 초기 매독은 발병 후 치료를 하지 않아도 사라지는 경우가 있고 그 후 잠복기가 길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발견하는 것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 현재까지도 항생제 중 페니실린이 가장 좋은 매독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페니실린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이 약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테트라사이, 에리스로마이신 등을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약제의 효능은 1기, 2기, 잠복기, 3기, 임산부 매독, 선천성 매독 모두에 해당한다.

글. 이승욱 교수 한양대학교구리병원 비뇨기과

2017.11.03

관련의료진
비뇨의학과 - 이승욱
태그

#매독 , #페니실린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