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탭이동 또는 진료과 이동
태그 검색

소개글

한양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는 다양한 고형암 및 혈액 질환을 진료하는 내과의 한 분과입니다. 종양내과는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 유방암에서부터 두경부암, 췌장암, 담도암, 비뇨생싱기계암, 육종 등 다양한 고형암의 내과적 치료를 담당하며, 혈액내과는 급성 및 만성 백혈병,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악성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재생불량성 빈혈 등의 다양한 혈액 질환의 진단 및 치료, 조혈모세포이식을 전문적으로 담당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양성 혈액 질환의 진단과 치료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혈액종양내과에서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항암제를 사용하여 암 환자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것입니다. 항암제는 부작용이 심한 약이기 때문에 환자의 전신 상태, 암의 종류와 병기, 치료 목적에 따라서 적절한 약제의 선택과 용량의 결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혈액종양내과 의사들은 표준치료 및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임상 시험들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분석하여 암 환자를 진료하며, 그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합니다. 암의 치료에 있어서 항암화학요법 외에도 외과적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혈액종양내과 의사들은 외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영상의학과 등과의 유기적 협의를 통한 다학제적 접근으로 각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 방법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내과적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징

항암치료

혈액종양내과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항암제를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암의 진단, 병기 및 환자의 전신 상태 등에 다라 항암제를 선택하고 그 용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치료 과정 중에는 치료반응과 부작용에 따라 용량을 변경하거나 항암제를 변경하게 됩니다. 혈액종양내과 의사들은 표준치료 및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임상시험들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분석하여 암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항암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보존적 치료/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

암의 치료 목적은 암을 완치하고 생명을 연장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도 포함됩니다.

혈액종양내과 의사들은 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연구를 하며, 이를 위해 개발된 진통제, 항구토제 등의 보조요법을 이용하여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암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여 고통을 최소화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조혈모세포이식

백혈병, 악성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골수 형성 이상 증후군, 재생불량성 빈혈 등 다양한 혈액질환 환자들의 치료에 자가조혈모세포이식 및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이 포함됩니다.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은 환자 본인의 말초혈액에서 조혈모세포를 채집하여 고용량의 항암치료 후 다시 환자에게 이식을 합니다.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의 경우, 전통적으로 고용량 항암치료 후에 혈연간/비혈연간 일치 공여자로부터 조혈모세포를 제공받아 시행하였으나, 최근에는 고령 환자를 위한 저강도 전처치 조혈모세포이식, 혈연간 반일치 이식 등 새로운 영역에서의 조혈모세포이식도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