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위 우회술' 6개월 후 40kg 감량한 고도비만 환자 사례

국내외 학회, 치료 가이드라인으로 비만 수술 제시

맞춤형 비만 치료센터, 1:1 맞춤형 다학제 진료로 해결책 제시

“처음에는 갑작스럽게 발생한 심한 호흡곤란으로 응급실을 방문했다가 증상이 호전되어 귀가했습니다. 그러다 2~3일 간격으로 다시 호흡곤란이 와서 응급실 실려가기를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그러던 중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이 의심된다는 의사의 설명을 듣고 한양대학교병원 맞춤형 비만치료센터를 찾았습니다”

성동구에 사는 20대 초반 김 씨(남)는 초고도비만으로 인한 급성 호흡곤란과 심한 당뇨를 진단받았다. 그때까지 김 씨는 자신이 비만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다이어트만 잘하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라 생각했다.

김 씨는 키 192cm에 몸무게 165kg(체질량지수 BMI=44)인 초고도비만 환자였다. 외과 진료를 받은 김 씨는 수술이 급하다는 외과 의사의 말을 듣고 어렵게 수술을 결정해 ‘위 우회술’이라는 비만 수술을 받았다. 6개월이 지난 현재에는 몸무게가 40kg 이상 감량됐고, 더 이상 약을 먹지 않고도 정상의 당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고도비만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비만수술 사례 수술전, 후

맞춤형 비만 치료센터 하태경 교수(외과)는 “내원 당시 김 씨는 심한 호흡 곤란과 함께 높은 당수치(284)가 떨어지지 않아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었던 상태였다”며 “지금은 체중도 자연스럽게 빠지고 있고, 당뇨와 호흡곤란 증세도 거의 없는 상태다”라고 말했다.

태어날 때부터 우량아였던 김 씨는 아기 때부터 먹성이 좋아 또래보다 2배 이상을 먹었고, 자연스럽게 몸무게도 늘어났다고 한다. 부모와 동생은 평균키와 정상체중이지만 유독 김 씨만 초등학생부터 큰 키에 이미 고도비만이었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비만으로 인해 자주 숨이 차고, 거동하기도 힘들었던 상태였다.

고도비만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

김 씨는 “이미 지난해부터는 한 계단 오르는 것도 숨이 차서 못 올라갔어요. 수술까지 해야 하나 망설였지만 담당 의사선생님이 안전하고 검증된 수술이라 걱정하지 말라고 하셔서 수술을 결심하게 됐다”며 “수술하지 않고 약이나 민간요법으로 해결하려고 했던 시간, 노력, 돈이 아까워요. 현재는 당뇨 약도 먹지 않아도 되고, 수영이나 숨이 차는 운동을 해도 거뜬합니다. 특히 밤마다 비만으로 인한 수면장애로 먹어도 4시간 이상 잠을 못 이뤘는데 지금은 6시간 이상 잠을 푹 잘 수 있어 행복하다”며 수술의 만족감을 표현했다.

하태경 교수

하태경 교수는 “고도비만, 특히 초고도비만 환자는 현재 수술 외에는 약이나 보조제로는 개선이 검증된 방법이 없다. 위 우회술이나 위소매절제술 등은 이미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시행된 안정성이 검증된 수술이고, 국내에서도 수년간 안전성이 검증된 수술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한양대학교병원 맞춤형 비만 치료센터 하태경 교수에게 비만대사수술에 대해 들어보자

Q. 비만과 고도비만은 같은 질병 아닌가요?

비만과 고도비만은 다른 병입니다. 비만 환자는 약물치료, 운동, 식이요법 등으로 체중을 조절할 수 있으나 고도비만 환자는 기존의 방법으로 살을 빼는 것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잦은 요요로 포기하기가 쉽습니다.

Q. 어떤 환자들이 수술을 해야 하나요?

BMI 지수 30 이상인 고도비만 환자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관절염, 수면무호흡증 등 여러 가지 질환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분들이 우선적으로 수술 해야 합니다.

특히, BMI 지수 35이상인 초고도비만 환자는 현재 수술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국내 학회에서도 고도비만의 치료방법은 수술이라고 규정돼 있으며, 미국당뇨병학회에서도 지난해부터 당뇨가 있는 고도비만 환자는 대사수술을 해야 한다는 치료가이드라인을 지정한 바 있습니다.

Q. 수술에 대한 위험성은 없나요?

고도비만수술은 대표적으로 위 우회술, 위소매절제술, 복강경조절형 위밴드 세가지가 있습니다.

2014년 신해철 사건으로 위밴드 수술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나빠지면서 국내에서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조차 거부감이나 두려움으로 수술을 못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학병원에서는 위 우회술이나 위소매절제술만 시행하고 있고, 이 수술방법들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대사질환을 동반한 고도비만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수술입니다. 그동안 안전성에 대한 검증과 데이터는 국내외에 충분히 있습니다.

Q. 고도비만은 수술 비용이 많이 비싸진 않나요?

2018년부터 대사질환을 동반한 고도비만 환자들에게 시행되는 수술에 보험급여가 시행될 예정이어서 현재 보다는 많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2018.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