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안 괜찮아요, 검사 꼭 받으세요!” 강내과의원

한양대학교구리병원 협력병원 · 강내과의원

삶과 죽음의 경계에 놓인 환자를 기필코 다시 ‘이 세상’으로 끌고 오려고 최선을 다한다. 늦기 전에 검사 받고 치료하라고 목이 쉬도록 잔소리해도 꿈쩍 안 하는 어르신들 덕분에 그의 전투력도 크게 늘었다. 오지랖 넓은 주치의 곁에서, 환자들은 다시 건강해질 것이다.

강내과의원

강내과의원 위치 :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로 214, 3층 / 문의 : 031-521-7577

동네 내과의 ‘이유 있는’ 장비병

한국인 3대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이다. 여타 질환은 운동과 식이요법, 약물요법으로 어느 정도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지만 이 3대 질환은 조기 발견만이 유일한 해결 방법이다. ‘건강검진의 대중화’를 목표로 하는 강남용 원장의 ‘장비병’도 그 때문에 발동했다.

“2001년, 공기 맑고 사람냄새 물씬 나는 이곳에 병원을 열 때의 초심을 기억합니다. 당시만 해도 검사와 수술 등 전문성이 필요한 진료는 대부분 대학병원이 담당했고, 개원의들은 단순 질환만을 취급하는 구조였죠. 그런데 치료시기를 놓치기 전에 제대로 진단해줄 의사가 환자 곁에 가깝게 있어야 하거든요. 가벼운 증상의 감기 환자는 물론 심각한 악성 종양 환자까지, 정확한 진단과 진료의 성과가 차곡차곡 쌓이면서 지역 주민의 신뢰를 얻은 것 같아요.”

강내과의원(강남용 원장)‘지역 사회에 꼭 필요한 병원이 되자!’는 사명감으로 정진해온 지난 20여 년. 강내과의원은 동네에서도 얼마든지 전문적인 검사와 관리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강남용(내과) 원장과 권선영(가정의학과) 원장은 대학병원급 의료장비로 일반 검진과 5대암 검진, 진단에서 치료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운영한다.

24시간 심전도검사, 자율신경검사 장비 등 개원가에서 흔히 보기 어려운 장비들도 대거 보유했다. 두 명의 물리치료사가 상주하는 물리치료실, 통증과 비만을 특수장비로 관리하는 통증·비만관리실도 있다.

합리적인 예약 시스템, 짧은 대기시간도 강내과의원의 자랑이다. 미처 예약을 못 했어도 정 위급한 상황이다 싶으면, 아침 일찍 내원해 의료진과 상담을 거쳐 예약신청란 맨 위에 올려주기도 한다. “이런 유연성 정도는 가져야 동네병원 아니겠느냐”는 강남용 원장의 너스레에 미소가 고인다. 첨단 의술과 아날로그적 정(情)이 절묘하게 맞물려 이웃의 삶의 질을 바로 세우는 참이다.

“요즘 엑셀로 그간의 진료기록을 정리하고 있는데, 최근 10년간 총500여 명의 암환자와 500여 명의 특수 질환자가 우리 병원에서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했더군요. 어찌 보면 생사의 갈림길에서 행로가 바뀐 분들인데, 힘들지만 의사 되길 잘했다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든든한 파트너, 한양대학교구리병원

강내과의원(강남용 원장)“1차 의료를 담당하는 동네의원일수록 환자와 의사가 건강 문제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강남용 원장은 시간을 쪼개어 동네주민들의 온갖 건강 문제를 함께 고민한다. 환자가 대학병원에서 가져온 검사 결과지를 해석해주기도 하고, 가벼운 감기 증상으로 내원한 사람에게는 ‘이 정도로 약 먹을 필요 없다’며 돌려보내기도 한다. 그의 오지랖 덕분에 인생이 바뀐 환자는 셀 수 없이 많다.

“건강검진이라는 게 대개 이렇다 할 증상이 없을 때 하는 건데, 환자 입장에서는 의문을 품기도 하고 완강하게 거부하기도 하죠. 두어 달 전, 10년 넘게 내시경 검사를 안 했다는 73세 어르신이 감기 때문에 내원하셨어요. 사실 10년이면 내시경을 5번은 했어야 할 기간이거든요. 제가 박박 우겨서 겨우 검사를 받으셨는데, 다행인지 불행인지 암세포가 발견됐어요. 초기 위암이라서 지난달에 수술하고 잘 회복하고 계십니다.”

전신 마취가 필요한 큰 수술이거나 고도의 협진이 요구되는 복잡한 수술일 경우엔 한양대학교구리병원으로 연계해 신속한 치료를 꾀한다.

“3년 전 한 환자가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가 병원을 찾았는데, 뇌출혈이 의심되는 응급상황이었어요. 서둘러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응급실로 전원한 덕에 늦지 않게 병인을 발견할 수 있었죠. 혈관 세 개가 다막힌 상황이라 급히 수술해야 하는데, 당장 쓸 수 있는 수술방이 없자 한양대학교구리병원에서 타 병원 연계까지 두 팔 걷어붙이고 나서줬어요. 근처 병원은 물론 부천까지요. 덕분에 그 환자는 지금 건강하게 살아있습니다. 지척에 있는 또 한 명의 주치의 덕분에 환자들도 저도 이렇게 든든할 수가 없습니다. 소화기내과 은창수 교수님을 비롯해, 심장내과, 류마티스내과 등등 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모든 의료진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믿음직한 동반자 한양대학교구리병원과 함께 ‘환자 최우선’이라는 강내과의원의 철학을 멈추지 않고 실행에 옮기겠습니다.”

2019.07.05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