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건강과 웃음 가득한 환자 중심의 공간을 위하여 - 남양주 백병원

병원의 첫 번째 정의는 환자를 진찰하고 치료하는 공간이다. 1994년 개원한 남양주 백병원은 단순히 환자를 치료하는 공간을 넘어 환자 중심, 내부 고객 중심 공간으로 확장된 병원의 역할을 제시한다. 환자 우선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남양주 백병원은 언제나 밝고 건강한 웃음으로 환자를 맞이한다.

남양주 백병원  /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혜밀예당 1로 30-25 (구 금곡리)  / 문의 : 031-572-3111

글. 황원희 사진. 이승헌

남양주 백병원

마음을 다하는 진료 서비스

“안녕하십니까. 감사합니다.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남양주 백병원매일 아침 환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은 인사말로 하루를 시작하는 남양주 백병원은 정형외과 전문의인 백철수 병원장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인 박형희 병원장 부부가 23년째 환자를 맞이하는 공간이다. 오랜 시간 남양주에 터를 잡으며 환자를 마주해 온 이들은 환자 중심의 진료 서비스를 제1원칙으로 삼으며 의술을 통해 베푸는 삶을 실천하고 있다.

“백철수 병원장님 마인드가 ‘우리가 도울 수 있는 선 안에서 베풀면서 살자’는 것이에요. 환자들에게 건강한 삶을 되찾아 주는 것이 저희의 업이니 환자분들이 편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게 당연하죠.”

박형희 병원장은 가장 중요한 것이 환자의 행복이라며, 3년 전 현재의 병원 자리인 진접 택지지구로 신축 이전을 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이전의 낡은 공간 대신 쾌적한 환경에서 환자를 진료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공간이 넓어지고, 깨끗해지면서 환자분들도 굉장히 좋아하세요. 하지만 우리 병원의 가장 큰 장점은 의료진과 직원들이 굉장히 친절하다는 거예요. 온 마음을 다해서 환자를 대하거든요. 백철수 원장님이 항상 하시는 말씀이 내 가족같이 환자를 대하라는 것인데 다들 잘 따라와 줘서 고맙게 생각해요.”

남양주 백병원은 처음부터 끝까지 환자 중심에서 생각하고, 행동한다. 그렇기에 내부 고객인 직원의 만족도 역시 중요하게 여긴다. 환자를 마주하는 직원이 행복해야 환자도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환자들은 몸과 마음이 아픈 사람들이기에 작은 것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스트레스가 많죠. 의료진과 직원들은 그들의 마음을 달래야 하므로 에너지 소모가 클 수밖에 없고요. 병원에서는 환자가 1순위이지만, 내부 고객인 직원들의 만족도 역시 소홀히 해선 안 돼요.”

내부 고객에게 행복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남양주 백병원은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 병원 내 휴식 공간을 만들기도 하고, 부서별로 작성하는 감사 노트 중 한 팀을 선정해 상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내부 고객의 행복이 곧 환자의 행복이라 생각하는 남양주 백병원의 마음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남양주 시민의 건강을 책임지다

남양주 백병원은 한양대학교구리병원과 2013년 협력병원 협약을 체결하며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2016년 기준 진료 실적은 90여 건에 달하며, 분초를 다투는 긴박한 상황의 환자들이 한양대학교구리병원으로 옮겨져 신속한 진료를 받고 있다.

“제일 중요한 게 시간이죠.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이 저희 병원과 가까이 있어서 굉장히 든든한 느낌이에요. 덕분에 신속한 진료가 가능하죠. 이송도 빠르고, 환자 입장에선 이 지역을 벗어나지 않고 진료를 받을 수 있으니 마음의 안정을 느끼기도 하고요. 요즘에는 심장 관련 질환이 많은데 한양대학교구리병원에 심장혈관센터가 새로 개소했다고 하니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네요.”

최근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신관 3층으로 심장혈관센터가 이전, 확장하면서 그 역할은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최신 디지털 심혈관 조영 장비 도입은 물론 심혈관, 대동맥 및 말초 동맥 중재 시술을 위한 최신 시스템을 구축했고, 첨단 부정맥 영상 진단 장비를 도입해 수준 높은 부정맥 시술도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환자분들에게 편안하고 안정된 진료 환경을 제공하고 싶은데 한양대학교구리병원과의 협약을 통해 쾌적한 환경과 신속한 진료를 전달할 수 있어서 마음이 놓여요. 평소 봉사 활동을 가지 않아도 환자를 대하면서 정성을 다하면 그것이 봉사라고 생각하는데 앞으로도 한양대학교구리병원과 협력하여 남양주 시민의 건강을 위해 봉사하고 싶어요.”

남양주 백병원

2017.09.01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