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뇌졸중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나뉘며 이에 따라 뇌손상이 오고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이란 뇌가 갑자기 부딪힌다 또는 강한 일격을 맞는다라는 뜻으로 뇌졸중은 심하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고,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이 남을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사망원인 중 두 번째로 많은 원인을 차지할 뿐 아니라, 성인에서 신체적 장애를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러한 신체적 장애는 환자 본인은 물론, 가족구성원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신체적 장애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 영구적인 장애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노인질환으로 인식되었지만 요즘은 30∼40대에도 뇌졸중이 흔히 발병하는데, 이는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부족으로 인해 뇌졸중의 주 원인인 비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발생률이 높아졌고 이에 대한 조절이 적절하게 되지 않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치료

뇌졸중은 빠른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의 경우 혈관을 뚫어주는 혈전용해제를 주사하거나 혈관 안으로 진입하여 혈관을 직접 뚫어주는 혈전제거술이 빠르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혈관을 뚫는 치료는 최대 24시간 이내에만 시행 가능하며, 주사로 맞는 혈전용해제는 4시간 30분 이내에만 맞을 수 있으므로 시간이 생명입니다.

또한, 빠른 시간 내에 혈관이 재개통되면 환자의 예후가 달라지므로 증상이 발생하면 빨리 응급실에 오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출혈의 경우에도 증상이 매우 심해지면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병원에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이 경미하거나 금방 호전되었다고 해서 병원에 올 필요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증상은 이후 심한 뇌졸중이 올 수 있다는 전조증상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뇌졸중의 원인을 잘 파악하고 이에 대한 예방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발생한 후에도 적절한 재활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긍적적인 생각과 즐거운 마음으로 열심히 운동을 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뇌졸중의 회복을 위해 다각도로 연구가 진행중이므로 새로운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2018.11.29

관련진료과
신경과
신경과
태그

#뇌졸중 , #뇌졸중 환자의 재활 , #두통 , #뇌경색 , #뇌출혈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