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간경변증(간 경화증)

Q. 간경변증(간 경화증)이란?

장기간 지속적인 간세포 손상(간염)으로 간이 점차 굳어지고 간에 다양한 크기의 재생 결절들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는 간세포의 수가 적어 지면서 단백질합성, 해독작용등의 간 기능 장애를 유발하며 간이 굳어져 간 내 혈액순환이 힘들어짐에 따라 간 문맥압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여러 합병증(복수, 정맥류, 간성혼수, 혈소판감소증)이 생기게 됩니다.

간 경변의 원인은 만성 B형간염이 약 70% 정도로 가장 많고 알코올성 간염, 만성 C형간염이 다음으로 많습니다. 그외에도 지방간염,자가면역성간염,경화성담관염과 윌슨 병 등의 유전 질환도 간 경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일부에서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간경변증의 경우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반면에 진행된 비대 상성 간 경변의 경우에는 전신쇠약, 만성피로,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부 불쾌감등이 나타나고 복수가 차면 복부 팽만감과 하지 부종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 숨이 차기도 합니다. 그리고 위와 식도 정맥류가 발생하여 심하면 출혈할 수 있고 간성뇌증(혼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앞가슴에 거미줄 모양의 모세혈관 확장이 보일 수 있고, 남성의 경우 유방이 여성 유방처럼 커지거나 고환이 작아질 수 있으며 여자의 경우 월경이 불규칙해지기도 합니다.

2017.02.21

관련진료과
소화기내과
소화기내과
태그

#간경변증 , #간경화증 , #간세포손상 , #전신쇠약 , #간기능장애 , #만성피로 , #식욕부진 , #소화불량 , #복부불쾌감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