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전립선 질환(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Q. 전립선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려주세요.

남자에게만 있는 전립선은 밤톨만 한 작은 장기지만 소변 길과 정액 길의 교차로에 있고 성 신경과 혈관들도 붙어 있어서 관리를 하지 않으면 발기부전, 조루와 전립선암 등 각종 남성질환의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전립선에서 나오는 전립선액은 정자에게 에너지를 공급하고 세균의 침입으로부터 신체를 지키는 일까지 합니다.

Q.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과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뚱뚱해진 전립선이 요도를 눌러 소변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병으로 노화와 남성호르몬 이상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생명에는 큰 지장이 없지만, 남자의 자존심을 팍 떨어뜨리는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변 줄기가 약하거나 가늘고 자꾸 끊겨서 나온다.
  2. 소변을 봐도 소변이 방광에 남아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3. 소변을 볼 때 힘을 줘야 하거나 한참 기다려야 나온다.
  4. 소변을 보고 나서 2시간을 넘기지 못하고, 하루에 8번 넘게 소변을 본다.
  5. 소변이 마려울 때 참기 어렵다.
  6. 밤에 자는 동안 소변을 보려고 한 번 이상 잠에서 깬다.

Q. 전립선암의 증상과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전립선암이 무서운 이유는 초기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증상을 느낄 때는 이미 말기 암일 경우가 많습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의 가장자리에 많이 생기고 바깥쪽 암 덩어리는 빨리 커지고 안쪽은 천천히 커지는 특징이 있어서 초기에는 소변 장애 등 특별한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초기 전립선암을 빨리 찾으려면 당장 PSA 검사를 받으세요.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전립선암을 찾습니다. 50세 이상의 남성은 매년 검사를 받으시고 40대 남성도 가족 중 전립선 암 환자가 있으면 받으세요. PSA 수치가 높을수록 전립선암일 가능성이 커집니다 수치는 전립선염이나 전립선비대증에서도 일시적으로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의사는 환자에 따라 직장수지검사도 병행합니다. 두 가지 검사를 같이하면 더 정확해집니다.

만약 이상이 발견되면 전립선암의 확진을 위해 초음파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암의 크기, 위치와 악성도까지 알 수 있으며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직장에 센서를 삽입 후 초음파를 보면서 검사를 진행합니다. 12군데 정도 부위에서 조직을 채취한 후 전립선암 조직을 찾습니다.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CT, MRI를 추가로 검사하기도 합니다.

Q. 전립선암 검사는 언제 하는 것이 좋나요?

50세부터 PSA 검사와 직장수지검사를 매년 받으세요. 가족 중에 전립선암 환자가 있으면 40세부터 받으세요. PSA 검사는 혈액검사라 빠르고 편리합니다. 건강검진 시 PSA 검사가 포함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Q. PSA 수치가 높으면 전립선암인가요?

PSA란 전립선에 있는 특수한 성분으로 전립선암이 있으면 대부분 PSA 수치가 높아집니다. 하지만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때문에 수치가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Q. 젊은 사람도 전립선비대증이 생기나요?

보통 40세 이후부터 생기고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생깁니다. 40대 남성의 40%, 60대 남성의 60%, 80대 남성의 80%가 전립선비대증이 생깁니다. 40세 미만의 남성들의 경우 전립선비대증보다는 전립선염 같은 다른 질환이나 방광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Q. 전립선비대증이 심해지면 전립선암이 되나요?

아닙니다.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암은 전혀 다른 질병입니다. 하지만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암은 비슷한 증상들이 많고 하나의 전립선 안에 둘 다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비뇨기과로 오세요.

2017.02.21

관련진료과
비뇨의학과
비뇨의학과
태그

#전립선 , #전립선암 , #전립선비대증 , #발기부전 , #조루 , #남성호르몬 이상 , #PSA검사 , #50세이상남성 , #전립선암의 증상과 진단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