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요로 결석

Q. 요로결석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만들어져 수송, 저장, 배설되는 길에 결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비뇨기과 질환 중에서 감염 다음으로 흔한 질환으로 신장, 요관, 방광 등 요로에 결석이 형성되어 감염이나 요폐색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돌이 생기는 곳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누게 됩니다.

Q. 요로결석은 어떻게 생기나요?

요로결석의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일부 결석을 제외하고는 아직 확실하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석이 생성되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요석은 칼슘 및 수산염, 인산염, 요산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 요석을 만드는 성분이 요내에 과다하게 배출되어 과포화 상태를 이루는 것이 한 원인이 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정상인에게서도 이러한 과포화 상태가 존재합니다.

Q. 갑자기 배가 심하게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요로결석이 의심된다고 들었어요. 증상은 통증으로만 나타나나요?

요석은 소수 방광결석을 제외하고는 신장에서 발생하게 되며 이때는 대부분 증상이 없거나 혹은 다른 검사 도중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결석으로 내원한 환자의 대부분은 요관으로의 결석이동에 따른 갑작스러운 요로폐색 증상 때문에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특징적인 심한 옆구리 통증과 함께 구역,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을 보이며, 이때의 통증 정도는 아주 심하여 아기를 낳는 산통과 버금갈 정도이며 여성에게 물어보면 아기 낳을 때보다 더 아프다는 분도 많습니다. 결석이 방광 근처로 내려온 경우에는 소변을 보아도 계속 마려운 느낌 및 대변도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등 소위 방광 자극증상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Q. 요로결석은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한지요?

저절로 빠질 가능성이 없는 크기의 결석과 일정 기간 이상 배출되지 않는 작은 결석에서 대상이 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결석을 녹이는 약물은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Q. 한번 요로 결석이 생겼던 분들 재발 방지를 위해 지켜야 할 식습관이 있을까요?

결석이 재발하는 환자에서는 대사검사를 진행하여 결석이 재발하는 여러 가지 원인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그 원인에 따라 여러 가지 예방 약물 요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약물을 쓰지 않는 경우라면 먹는 것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요량을 늘리기 위하여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15컵 이상의 물을 먹는 것이 좋고 특히 식사 후, 운동한 후, 자기 전, 가능하면 자다 중간에 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짜게 먹지 말고 고기나 생선 같은 동물 단백질을 줄이고 음식을 골고루 먹고 감귤류 과일이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차, 초콜릿, 등 수산이 많은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섭취는 흡수성 고칼슘뇨증이라는 대사이상환자 이외에는 제한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우유, 멸치 등을 드셔도 좋습니다.

2017.02.21

관련진료과
비뇨의학과
비뇨의학과
태그

#요로 결석 , #옆구리 통증 , #식습관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