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쌀쌀한 계절 마음이 쓸쓸한 남자들 남성갱년기-한양대학교구리병원 비뇨기과 교수

남성에게도 갱년기가 있다. 남성갱년기란 일반적으로 40대부터 뼈, 근육, 성기능 등의 남성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말하며 정신 및 대인관계,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무기력하고 약한 남성으로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image피로와 무기력증이라면 남성갱년기 의심해봐야

남성갱년기를 의심해봐야 할 증상들 중 가장 흔한 증상은 성욕저하 및 발기력 저하,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로 및 무기력증 등이다.

그 외에 중요한 증상들로는 아랫배가 나오고, 짜증이 잘나며, 골밀도의 감소 등을 들 수 있는데, 모든 증상이 한 번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개인별로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유사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남성갱년기인 것도 아니지만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남성갱년기 증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남성호르몬의 저하이다. 그렇다면 남성호르몬 감소가 왜 중요할까?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남성호르몬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호르몬은 태아를 남자 아이답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성장기에는 남성으로서의 기본골격을 갖추게 도와준다. 성인이 되면 남성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아주 중요한 물질이다.

남성호르몬은 30세 이후부터 매년 약 1%씩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성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면 근골격계, 중추 신경계, 성기능 등에 이상이 생겨서 남성으로서의 기능이 떨어지는데 특히, 남성의 성기능과 연관이 있다.

남성호르몬은 남성의 성욕에만 영항을 미치지 않고 발기에 부분적으로 작용한다.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하였으나, 반응하지 않았다면 남성호르몬 저하를 의심할 수 있다.

주사ㆍ바르기ㆍ복용법 등 다양한 남성갱년기 치료법

남성갱년기의 진단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증상설문지와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확인을 하고 혈액검사로 남성호르몬 수치가 감소되어 있어야 하며, 여러 증상들의 명확한 원인이 되는 다른 질병이 없음이 확인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남성갱년기의 치료로는 호르몬 보충요법이 많이 선호되고 있다.

이 치료에 사용되는 호르몬은 남성호르몬, 성장호르몬, 멜라토닌 및 DHEA 등의 단독 혹은 병용요법이 있으나, 현재까지 가장 널리 인정되고 있는 것은 남성호르몬 보충 요법이다.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남성 호르몬 보충요법(ART: androgen replacement therapy)의 방법으로 우리나라에서 임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테스토스테론의 보충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주사제를 들 수 있다. 기존의 주사제들은 2~3주 간격으로 투여되었으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3~4주에 한 번씩 근육주사를 하는 방법이다. 이 주사제는 충분한 혈중 테스토스테론 농도에 도달할 수가 있고 이것이 수 주일 동안 유지된다는 점이다.

최근에 1회 주사로 3개월간 효과가 유지되는 약물이 개발되었으나 정상적인 생체 리듬인 호르몬의 하루 중 혈중 농도 변동과 다르고, 생리적 용량보다 비정상적으로 높은 테스토스테론 농도를 유지하여 유방통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주사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둘째, 1일 1회 편리한 부위에 바르는 제제이다. 일반 피부, 음낭등에 부착하는 방법, 피부에 바르는 방법 등이 개발되어 있고 주사제, 경구제와 비교해 볼 때 남성 호르몬의 생리적 혈중 농도와 가장 유사한 혈중 농도를 만들 수 있으며 주사의 불편함이나 소화불량 등을 일으키지 않는 장점 등으로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추천되지만 피부자극,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셋째, 복용하는 제제는 매일 2~4회 일정량의 지방과 함께 복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과거에는 간독성이 있어 많이 사용하지 않았으나 최근에 사용된 지용성인 약물은 간독성이 거의 없고 효과적으로 혈중 농도를 올린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하지만 생리적인 농도 이상의 높은 혈중 농도가 유발될 수 있으며, 식사와 함께 복용해야 하고, 반감기가 짧아 하루 2회 이상 복용해야 하며 간혹 소화불량을 일으킨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 후 치료 기대 효과는 성욕증가, 발기력 향상, 피로감, 우울감 개선, 복부비만 개선, 근육량 및 근력 증가, 골밀도 증가, 기억력ㆍ집중력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의술의 발전으로 남성갱년기를 위한 치료법은 다양하다.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로 충분히 극복 할 수 있으므로 고민하지 말고 병원을 찾는 것을 권한다.

 

2011.11.02

태그

#vol.112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