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유아기 스마트 기기 사용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소아청소년과 문진화 교수 연구

연구자. 문진화 교수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유아기 스마트 기기의 사용은 미세운동 발달 및 언어 발달에 서로 다른 연관성을 보인다.” 소아청소년 의학영역에서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Acta paediatrica』5월호에 게재된 논문 『Smart device usage in early childhood is differentially associated with fine motor and language development』중에서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 확대에 따른 우려

유아기 스마트 기기 사용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소아청소년과 문진화 교수테크놀로지의 발달과 함께 유아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도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 기술을 응용한 장비는 휴대전화나 태플릿 PC뿐만이 아니라 웨어러블 기기, 베이비 모니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90% 이상의 유아가 가정에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과거에는 어린이들이 놀이동산에서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늘어서던 줄이 최근에는 가상현실(VR) 체험장에서 어린이들이 콘텐츠를 체험하기 위하여 길게 줄을 서는 풍경을 흔히 볼 수 있다. 스마트 기기 사용 연령이 빨라짐에 따라 유아 및 어린이들의 스마트 기기 과의존에 대한 우려도 증가하고 있다.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스마트폰 과의존실태조사보고서(www.nia.or.kr)에 따르면 3~9세 아동의 과의존 위험군은 20.7%에 이르며 다른 연령대에 비하여 가장 많은 비율로 오른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사용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아동 발달에 단순히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이라고 결론 짓기는 어렵다. 스마트 기기는 TV, 비디오와 달리 상호 반응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멀리 떨어진 사람과 연결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어플을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등 기존의 미디어와는 다른 사용 특성을 보인다.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연구결과들은 유아의 과잉행동/부주의한 정도가 스마트폰 사용환경과 관련있음과 스마트폰 과몰입이 심할수록 정서조절과 주의 집중력, 친사회적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한다. 와이파이(WiFi)나 휴대전화 전자파에 대한 우려도 있을 수 있다.

반면 긍정적인 연구결과들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하거나, 이동이 불편한 사람들, 문화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건강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거나 자폐아의 적응을 돕는 여러 어플들도 개발되고 있다. 자녀의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한 부모의 관점 또한 다양하다. 스마트 기기의 사용으로 최신 기술을 이용한 학습과 경험을 하게 하는 긍정적이라는 반응과, 유아의 신체활동을 줄어들게 하고 스마트 기기 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걱정스럽다라는 부정적 반응을 보이거나,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있다.

스마트 기기 사용과 유아의 발달 관계 분석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신경발달연구팀은 우리나라 유아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 현황과 여러 가지 발달 지표들과의 관련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유아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 현황, 자기조절 능력과의 관계, 2015년도 사용현황과 2017년 사용현황의 변화 등에 대한 연구들을 시행한 바 있다. 또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한 부모 중재를 시행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특히 스마트 기기의 사용과 여러 발달 지표들 간의 객관적인 연관성에 대해 밝힐 필요를 느끼고 계획한 연구로서, 만 3~5세의 유아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특성과 언어발달을 포함한 발달영역들과의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보고하였다.

이번 연구는 2015년에서 2016년 까지 117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리 남양주 지역의 어린이집에 등원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스마트 기기 사용현황과 이용수준에 대한 부모 설문지, 영역별 발달검사(대근육, 소근육, 언어, 인지, 사회정서, 자조), 수용 및 표현언어 검사를 시행하였다.

적절한 유아 스마트 기기 사용 교육 이루어져야

스마트 기기 사용관련 요인들은 유아의 발달영역 및 언어발달과 관련이 있었고, 소근육, 언어, 사회성 영역에서는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른 연관성이 있음이 나타났다. 특히 만 3세 아동에서 스마트 기기를 더 장시간 사용할수록 표현 언어 발달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은 반면, 스마트 기기를 더 자주 사용할수록 소근육 발달 점수(미세운동기술)는 유의미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만 5세가 되면서 소근육 발달점수와의 연관성은 줄어들어 일시적인 미세운동 발달 속도의 차이이며 영구적인 차이가 아닐 수 있음을 시사한다.

사회성 기술의 발달은 적절한 스마트 기기의 사용패턴과 관련 있었다. 이번 연구의 결과는 적절한 유아 스마트 기기의 사용을 위한 부모-자녀 교육이 조기에 시작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절대적인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이 언어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요약

만 3~5세의 유아에서 스마트 기기 사용관련 요인들과 발달영역 및 언어발달과의 연관성을 조사하였다. 스마트 기기 사용관련 요인들은 유아의 각 발달 영역 및 언어발달 기술과 서로 다른 연관관계가 있었다. 만 3세 아동에서 스마트 기기를 더 장시간 사용할수록 언어발달이 더 느렸고, 스마트 기기를 더 자주 사용할수록 미세운동기술 발달은 더 빨랐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NRF-2017R1D1A1B03034869)과 한양대학교(HY-2016)의 지원을 받아 시행되었다.


Remarkable research

유아기 스마트 기기 사용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소아청소년과 문진화 교수 논문 표지한양대학교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문진화 교수가 소아청소년 의학영역에서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Acta paediatrica』 5월호에 ‘유아들의 스마트 기기의 사용은 미세운동 발달과 언어 발달에 서로 다른 연관성을 보인다’라는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이 논문은 2015~6년 구리· 남양주 및 서울지역의 3~5세 유아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과 발달과의 관계를 분석한 것으로, 문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유아기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발달에 단순히 좋거나 나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사용시간, 사용빈도 또 적절한 사용태도의 유무에 따라 발달영역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며 “현재 바람직한 스마트 기기 사용을 위한 부모중재 프로그램을 개발 중에 있다”고 밝혔다.

2020.01.22

관련의료진
소아청소년과 - 문진화
소아청소년과 - 문진화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