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고온스트레스를 해소하다] 여름철 피부질환의 치료 및 예방법

간단한 생활 습관, 건강한 피부를 유지

글. 김정수 교수 한양대학교구리병원 피부과

여름철은 덥고 습한 환경에 의해 세균, 진균 감염의 빈도가 증가하고 강렬한 자외선 노출에 의해 색소침착과 일광화상이 많이 발생한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대표적인 진균질환인 무좀 환자는 5월부터 늘기 시작해 7~8월에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다.

국내 무좀 월별 진료 인원(단위: 명)

고온다습한 여름에 급증하는 무좀

발무좀은 피부사상균이라고 하는 진균 감염으로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진균은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한다. 때문에 빗물과 땀으로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기 어렵고 기온이 높은 장마철에 무좀이 급증하는 경향을 보인다. 무좀은 잘못된 민간요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데 방치하면 무좀균의 증식으로 인해 병변이 더욱 악화되고 넓어지며 이차적인 세균 감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무좀 치료는 국소 항진균제를 1일 1~2회 도포하며 6~12주간 경구 항진균제의 복용이 필요하다. 치료는 질환 유형과 중증도, 환자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기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생활습관으로는 발의 습기를 악화시킬 수 있는 레인부츠나 스타킹 등은 최소화해서 사용하는 편이 좋다. 목욕을 한 후에는 발과 발가락 사이를 잘 말려야 하며, 면으로 된 흡수력이 있는 양말을 신어 깨끗하고 건조하게 관리해야 한다. 무좀은 전염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손톱깎이 등 손발톱 관리 도구를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무좀에 걸렸다면 발수건, 슬리퍼, 욕실 매트 등도 가족과 공유하지 않도록 한다.

자외선 노출에 따른 일광화상 및 색소침착

파장이 200~400㎚인 자외선은 인간의 피부에 광생물학적 반응을 유발하는 광선이다. 이를 세분하면, 제일 파장이 짧은 자외선 C(200~280㎚)와 유리창에 의해 차단되는 중간파장 자외선B(280~320㎚), 가장 긴 자외선인 자외선 A(320~400㎚)로 나누어 진다. 자외선 C는 오존층에 의해 제거된다. 지구상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90% 이상이 자외선 A이며 자외선 B는 10% 이하다. 따라서 우리의 피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역시 자외선 A와 B이다.

자외선에 피부가 직접 노출되면 일광화상 혹은 기미, 주근깨와 같은 색소 침착이 발생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며, 드물게는 피부암이 발생하기도 한다. 일광화상을 입을 경우, 피부가 붉게 부풀어 오른다. 심한 경우는 물집이 생기고 오한, 발열, 오심 등의 전신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홍반과 가벼운 부종 및 통증이 발생하는 정도는 경증으로, 냉찜질과 샤워 등으로 차갑게 하면 대개는 회복된다. 반면 홍반과 통증, 전신증상이 심한 중증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의 단기 투여, 진통제 복용 등이 필요하다.

자외선에 의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태양광선이 가장 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의 활동은 자제하는 편이 좋다. 외출 시에는 챙이 달린 모자를 쓰고 자외선 차단제를 도포해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의 효능은 자외선 차단지수(Sun Protection Factor; SPF)로 표시한다. 이는 자외선 차단제 도포 후의 최소 홍반량을, 차단제를 도포하지 않은 상태의 최소 홍반량으로 나눈 값. 일반적으로 SPF 15 이상의 차단제를 쓰면 무난하다. 그러나 용기에 표시된 SPF 수치만큼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전신에 약 40㎖ 정도의 양을 사용해야 한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한번 바르면 효과가 하루종일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햇빛에 노출되기 전에 미리 발라주고, 이후 2시간 간격으로 반복해서 다시 발라야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가 땀이나 물에 씻겨 나갈 수도 있다.

일부의 사람들에게는 광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도중에 차단제를 바른 부위의 피부가 심하게 가렵거나 발진이 생기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2019.07.05

관련의료진
피부과 - 김정수
태그

#무좀 , #피부화상 , #접촉피부염 , #자외선차단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