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요역동학적 검사

요역동학 검사는 환자의 방광이나 괄약근, 요도 등 배뇨에 영향을 주는 기관의 기능을 평가함으로써 각종 배뇨기능장애, 즉 배뇨곤란, 요실금, 신경계 질환이나 척수손상 등으로 인한 신경인성방광 그리고 과민성 방광 등을 진단하고 그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검사입니다.

검사의 방법/내용

  1. 소변이 마려운 상태에서 검사용 변기에 배뇨하게 하여 소변 속도와 양상을 확인하고 초음파를 이용하여 방광에 남아 있는 잔뇨량을 측정합니다.
  2. 요도를 통해 방광에 도뇨관을 삽입하여 방광 내 소변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3. 방광 내압을 측정하기 위한 관을 요도에 삽입하고, 복부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관을 항문에 삽입합니다.
  4. 검사장비를 이용하여 방광에 삽입된 관을 통해 방광에 식염수를 천천히 채웁니다. 이 과정에서 환자의 첫 방광 채움감과 절박감 등을 확인합니다. 이 때 필요시 기침 등을 통해 복압을 상승시켜 요실금 등을 직접 확인합니다.
  5. 환자가 요절박감을 느끼는 상태까지 방광에 식염수를 채운 후 배뇨를 장려합니다. 이때 필요하다면 조영제와 X-ray를 이용하여 방광의 모양이나 배뇨 모습을 비디오로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6. 요도에 삽입한 관을 천천히 뽑으면서 요도의 압력을 측정합니다.

검사의 제한점

생리 기간 중에는 검사를 할 수 없으니, 검사 예약일에 생리 중이라면 전화로 예약 변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2) 검사 도중 항문에 관을 삽입하는 과정에서 변의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대변을 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검사를 받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및 부작용

  1. 감염, 발열: 검사 중 세균이 방광, 요관 등에 침투하여 자극증상, 발열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치료로 대부분 예방과 치료가 됩니다. 그러나 매우 드물게는 균이 혈액까지 침범하는 패혈증이 발생할 수도있습니다. 검사 후 열이 날 경우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혈뇨: 혈뇨가 하루 내지 이틀 정도 있을 수 있지만 별다른 문제없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정도가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때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요도 및 항문 불편감: 검사 후 요도와 항문의 자극으로 요도가 화끈거리고 불편하거나 변의가 일시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배뇨장애 악화: 요도관의 삽입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요도부종에 의한 요정체와 같은 배뇨장애의 일시적인 악화가 2-3일 동안 있을 수 있으며 좌욕과 하복부 온찜질, 수분섭취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검사를 받지 아니하는 경우의 예상결과/예후

요역동학 검사는 여러 가지 불편한 배뇨 증상들이 배뇨과정 중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방광과 요도의 기능과 배뇨 중 문제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이며, 검사를 시행하지 않을 경우 배뇨 장애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힘들 수 있습니다.

검사 관련 주의사항

  1. 검사에 따른 불편감, 통증, 혈뇨를 호전시키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권장됩니다.
  2. 검사 후 배뇨통이나 육안적 혈뇨가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추가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내원 바랍니다.

다른 검사 방법 및 제한점

요역동학 검사는 방광의 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입니다.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