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폐암 수술

폐암은 암 세포의 종류에 따라 치료 관점에서 크게 소세포폐암과 비소세포폐암으로 나뉜다.
수술적 치료는 대부분 비소세포폐암에서만 시행되며. 비소세포폐암 초기에는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 또한 수술이지만 병기가 많이 진행된 환자에서는 수술을 시행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환자의 1/4 이하에서만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폐암의 수술적 치료는 폐 절제와 종격동림프절 절제가 있다.

폐절제 분류

폐절제는 폐 절제의 범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전폐절제술

크게 좌우로 나눠진 폐 중 좌/우측 한쪽 폐 전부를 절제하는 수술법이다.폐암이 주기관지를 침범한 경우나 주기관지 주변의 폐혈관을 침범한 경우 등에서 시행한다.폐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폐암이 침범한 주기관지 일부만 절제하고,기관지를 다시 연결하는 소매 전폐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폐엽절제술

우측 폐는 우상엽,우중엽, 우하엽으로 나뉘고,좌측 폐는 좌상엽, 좌하엽으로 나뉘는데,그 중 한 엽을 절제하는 수술이다.폐암 수술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행해지는 수술로,폐기능이 좋지 않거나 폐암이 폐엽 기관지 분절을 침범한 경우에는 폐암이 침범한 기관지 부분을 절제한 후 기관지를 다시 연결하는 소매 폐엽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분엽절제술

폐엽은 다시 기관지 구역에 따라 세분화된 분엽으로 나뉘어지는데,이 분엽단위로 절제하는 수술이다.폐엽절제술 보다는 절제 범위가 작다.주로 폐기능이 졸지 않거나,초기폐암으로 병변이 작을 때 시행한다.

쐐기절제술

폐암 병변이 있는 부위의 폐 조직을 적당한 경계를 두고 절제하는 수술 방법이다.종양이 폐의 말초 부위에 있을 때 적용 가능하며,폐기능이 좋지 않거나,폐암이 아주 초기인 경우, 혹은 폐암으로 진단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 시행한다.
 

준비사항

흉부 X선 촬영,컴퓨터단층촬영 (CT), 기관지경검사,객담세포검사,경피적침흡입생검등을 시행 해 수술 전 폐암 여부를 확인한다.

양전자단층촬영 (PET)을 시행하여 폐 이외의 다른 부위에의 전이 여부를 확인한다.수술 전 폐기능검사가 필수적이며,수술 후 예측되는 환자의 잔존폐기능에 따라 수술방법, 범위를 결정한다.

수술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동의서를 작성한다. 수술 전날 밤부터 금식하게 된다.

수술방법

수술 방법은 크게 개흉술과 비디오 흉강경 수술 두 가지 방법으로 시행한다.수술 시 수술하는 반대쪽 폐로만 호흡을 하는 일측폐환기를 시행하게 된다.접근 방법에 상관없이 폐절제수술 및 종격동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한다.

개흉술

가슴 옆구리에서 등쪽 위로 절개를 하는 측방 개흉술을 시행하여 피부와 근육을 절개한 후 흉강 안으로 접근하여 수술을 시행한다.

비디오 흉강경 수술

피부 및 근육 절개를 최소화하고, 흉강 안에 흉강경 및 흉강경 기구를 삽입하여 수술을 진행한다.

소요시간

약3시간
 

주의사항

수술 후 적극적으로 가래 배출을 하고 폐운동을 해야한다.이러한 폐운동이 수술 후 폐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부작용/후유증

수술 후 출혈, 절개부 감염 등으로 인해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수술 후 폐조직의 회복 지연으로 인한 지속적 공기 누출, 기관지 절제문합 부위가 아물지 못하여 기관지 흉막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농흉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수술 과정에서 심장이나 대혈관등의 손상 가능성이 드물게 존재한다. 또한 일반적인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통증, 전신 마취 부작용, 수술 후 폐렴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수술 전보다 상대적으로 폐기능이 저하되며, 이와 관련된 숨이 차는 증상 등은 남아 있는 폐의 기능 정도에 따라 다르다. 시간 외 경과하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은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다.

상처 부위 및 상처 부위와 신경으로 연결된 가슴 부위의 통증이 수술 후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수술 시의 조직 손상으로 인하여 쉰 목소리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