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 척추 후관절 주사 / 천장관절 주사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는 경막외공간 (척추에서 신경들이 지나가는 공간)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는 것입니다. 척추협착증이나 디스크탈출증에 의한 신경 압박이 있을 때 신경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여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스테로이드는 신경 주위의 염증 및 부종을 감소시켜 통증을 치료합니다.
척추후관절 주사는 척추후관절 (척추 뒤쪽에 있는 관절)에 스테로이드는 주사하는 것입니다. 척추후관절에 퇴행성 변화나 염증이 생기면 요통이나 목통증이 발생합니다. 스테로이드는 관절 내의 염증을 감소시켜 통증을 치료합니다.
천장관절 주사는 염증이 있는 천장관절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는 것입니다.

검사방법

투시장비에서 시술대에 엎드린 자세에서 시행합니다. 피부를 소독하고 투시장비를 보면서 국소마취를 하고 나서 주사합니다. 국소마취제는 투여된 직후 즉각적인 효과가 있으나 3~4 시간이 지나면 없어집니다. 스테로이드는 수 일 이후에 작용하기 시작해서 며칠에서 몇 달 동안 효과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래 지속되는 통증을 가진 환자보다 최근에 통증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 더 효과가 좋습니다.

주사 바늘이 염증이 있는 신경 근처에 갈 때, 또 그 부위에 약물을 주입할 때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시술자에게 통증이 있음을 알려주시면 적절한 국소마취제를 투여해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

시술 시 소요되는 예상시간은 시술부위를 소독하고, 마취하며 병변부위를 찾는 과정은 약 15분에서 20분 정도 걸리지만 실제로 바늘을 찌르는 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 단 시술 부위 및 범위에 따라 시술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작용

시술에 따른 - 시술 도중 및 시술 후 며칠동안 통증 증가, 일시적 근력 약화 (다리에 힘 빠짐), 출혈에 따른 신경압박, 경막 천자에 따른 두통, 감염, 신경 손상

스테로이드 주사에 따른 - 안면홍조 또는 열감, 체중증가 또는 체중감소, 혈당상승, 혈압상승, 생리불순, 일시적 불면증

부작용은 드물게 나타나며, 대부분 수 일 내에 없어집니다. 부작용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의 용량과 횟수를 제한합니다. 주사 후에도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지속되거나, 열이 나거나 시술 부위 발적이 심해질 경우에는 응급실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드물게 발생하는 안면홍조, 혈압 또는 혈당 상승은 내과적인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주사는 2주 이상 간격을 두고, 6개월 이내에 3회까지 가능합니다. 처음 주사로부터 6개월이 지나면 다시 주사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3~4번 시술로도 통증이 전혀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치료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시술 당일은 운전이나 무리한 활동은 하지 마십시오. 샤워, 목욕은 시술 다음날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시술 이후 주사 부위가 조금 뻐근할 수 있습니다. 반창고는 하루 동안 그대로 두시기 바랍니다. 시술 당일 물리치료는 가능합니다. 시술당일은 과음은 삼가 하시기 바랍니다.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