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경직장 초음파 유도 하 전립선생검

경직장 초음파 유도 하 전립선생검 (TRUS guided Biopsy of Prostate)

전립선 특이 항원 수치가 높거나 경직장 수지 검사 등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어 전립선암이 의심되는 경우, 감별이 필요할 때 시행하게 됩니다.

원리

직장수지검사 또는 전립선초음파검사에서 암이 의심되는 병변에서 가느다란 바늘을 이용하여 조직을 확보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보통 12회 반복하여 조직을 얻게 되며, 얻어진 조직은 일련의 처리 과정을 거쳐 표본으로 만들어지게 되며, 병리의사는 현미경을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13 회 이상 반복하여 조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사 전 준비

검사가 직장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검사 전날 및 검사 당일에 관장을 시행하며, 예방적 항생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검사과정

보통은 쇄석위 (누운 상태에서 양쪽으로 다리를 벌린 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과정의 통증을 경감하기 위한 국소마취젤을 주입하며,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소독액으로 소독을 시행합니다. 검사는 항문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는데, 항문을 통해 경직장전립선초음파 및 조직검사용 바늘을 삽입하게 됩니다. 직장수지검사 또는 전립선초음파검사에서 암이 의심되는 병변에서 가느다란 바늘을 이용하여 조직을 확보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보통 12회 반복하여 조직을 얻게 되며, 추가로 몇 회 더 반복될 수 있습니다. 얻어진 조직은 일련의 처리 과정을 거쳐 표본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합병증

통증, 혈뇨 또는 혈변이 동반되는 경우는 상당수에서 나타납니다. 보통 혈뇨나 혈변은 2~3일 정도 지속되며 이후에도 지속되는 경우에는 내원하셔서 상담받으셔야 합니다. 배뇨 곤란 등의 배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도뇨관을 삽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열 또는 오한이 발생하는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외래나 응급실을 통해 내원하셔서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골반통증, 혈정액증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는 3일에서 7일정도면 상기 증상이 사라지나 길면 2주 정도까지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전화예약

1644-91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