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제트세대 찬란한 청춘을 누리다] 자궁경부암의 발병과 예방 접종

건강한 미래로 가는 첫 걸음 자궁경부암 예방

자궁경부암의 발병과 예방 접종

글. 정언석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산부인과 교수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이처럼 명확한 원인과 예방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궁경부암은 여성암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여성의 건강에 적신호를 보내고 있다.

젊은 여성의 자궁경부암 발생 현황

자궁경부암은 산부인과에서 진료하는 부인암 중에서 국내에서 가장 흔한 암으로 한 해 3,500명 정도가 진단되고, 900명 넘게  사망에 이르는 질병이다.

2016년 국가암등록사업 통계에 따르면 연령대별로 분류했을 때 자궁경부암이 가장 흔한 연령은 40대이며, 20대에서는 전체 여성 연령군에서 3.6%가 발생한다. 또 15~34세 여성에서 갑상선, 유방암에 이어 세 번째로 흔하게 발병하는 암으로 결코 젊은 여성들에게 드문 암이 아니다.

자궁경부암의 발생원인, 인유두종바이러스(HPV)

흔히 자궁암이라고 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자궁경부암을 일컫는다. 북미가 자궁체부암이 더 흔한 것에 비해서 동양에서는 자궁경부암이 더 빈발하기 때문이다. 자궁경부는 자궁의 입구 부분에 해당하며 자궁체부 아래로 목처럼 생겨서 자궁경부 혹은 자궁목이라고 하는데, 자궁체부와는 달리 편평상피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자궁경부는 성관계 등으로 외부와 접촉하게 되며, 이 때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의 감염은 E6, E7 유전자변이를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자궁경부에 이형성세포가 생성된다. 이 이형성세포가 축적이 되어 기저막을 뚫고 침윤하면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게 된다. 자궁경부암 발생의 93% 이상이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과 연관이 있으며, 부인암 중에서 유일하게 외적 원인이 분명한 암이라고 할 수 있다.

성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여성과 남성 중 적어도 절반 이상은 일생에 한 번은 생식기 HPV에 감염되고, 80% 이상의 여성이 50세 이전에 감염된다.

감염률이 높은 연령대는 18~28세로 알려져 있다. 성경험의 나이가 낮아질수록 20대의 나이에 HPV감염과 자궁경부암 발생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HPV 검사는 자궁경부암 세포 검사처럼 직접 채취를 통해 검사할 수 있으며, 자궁경부암과 가장 관련이 높은 16, 18번을 포함한 아형(Type)의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다. 이 검사는 감염여부 및 HPV 종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추후 질확대경검사의 시행여부, 추적관찰 주기 등을 결정하는 진단 과정의 기준으로 역할을 한다.

젊은 여성의 자궁경부암 치료와 후유증

자궁경부 전암단계를 자궁경부상피내종양이라고 한다. 이 자궁경부상피내종양 2~3단계에서는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치료를 권하게 된다. 치료는 자궁경부 원추절제술, 레이저기화술 등이 있고, 과거에 많이 시행하 던 냉동 치료는 현재 권하지 않는다.

자궁경부상피내종양의 병변이 변형대 내에 서 존재하고 조준 생검에 의해 확인이 된다면 레이저기화술로 충분히 치료가 이루어지지만, 질확대경검사가 원활하지 않는 경우나 0기암이라고 말하는 자궁경 부상피내암의 경우 원추절제술을 받게 되는데 절제된 부위만큼 자궁경부 길이는 짧아진다. 추후 임신을 하게 된다면 임신 유지에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짧아진 경부로 인해 자궁경부무력증이 발생하게 된다.

자궁경부무력증이란 자궁수축이 없음에도 자궁경부가 열려 조산 및 유산을 초래하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이러한 경우 다음 임신 때 임신중기로 넘어가기 전 자궁경부를 묶어주는 일반적으로 ‘맥수술’, ‘맥도날드수술’로 알려진 자궁목원형묶음수술을 시행한다.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의 역할

자궁경부암 검진은 백신투여를 통한 적극적 예방을 고려해야 한다.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은 인유두종바이러스의 단백질을 이용한 정제 바이러스유사입자(Virus-like Particle)로부터 만들어진 비감염성 재조합 백신이다. 이것이 마치 감염이 된 것처럼 체내에서 면역반응을 일으켜 항체를 만들게 하고, 형성된 항체는 나중에 HPV가 들어오더라도 방어한다. 2가 백신과 4가 백신은 국가예방접종(NIP)에 포함되어 ‘건강 여성 첫걸음’ 예방주사로 만 12세 여아는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인유두종바이러스백신 접종의 방법

자궁경부암 예방 4가 백신의 접종 대상은 9~26세 사이의 여성에게 0, 2, 6개월 3회 접종을 시행하고, 2가 백신의 접종 대상은 9~25세 사이의 여성에게0, 1, 6개월 3회 접종을 시행하며, 최적 접종 연령은 15~17세이다. 인유두종바이러스 9가 예방백신은 2가나 4가처럼 3회 접종(0, 2, 6개월)을 시행하며, 만 9~14세 여성 및 남성에서는 2회 접종(0, 6~12개월)을 시행한다.

2020.05.15

관련의료진
산부인과 - 정언석
전화예약

1644-9118

TOP